어랑 김주호 사진작가 '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 이사장', 제9회 국제참예술인대상_여행사진작가부문 수상자 선정
【한국아트뉴스=어랑】 국제참예술인대상(GTAA)은 예술 분야에서 창의성과 열정을 보여준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으로, 예술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격려하는 목적에서 기부천사클럽과 국제언론인클럽 등이 주관하여 개최됩니다.
이 상은 연예, 영화, 무용, 음악 등 다양한 예술 부문에서 활약하는 예술인들에게 주어지며, 시상식에는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들이 함께 합니다.
GTAA는 문화와 예술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예술인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자리를 마련하며, 다양한 후원 기관과 협력하여 국내 외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전파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어랑 김주호 (漁浪 金主浩)
(사)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 회장 / (주)산들투어 대표 / 한국아트뉴스 출판인쇄사 대표
자연을 사랑하고, 사람을 존중하며, 그 사이의 이야기를 사진으로 기록하는 일에 평생을 바쳐왔습니다.
‘어랑(漁浪)’이라는 아호처럼, 물결 따라 유영하듯 세상의 풍경과 사람의 삶을 담아내고자 하는 여행 사진가입니다. 1994년 한국산들여행클럽을 창립하며 시작한 제 여정은, 단순한 여행을 넘어 기록과 나눔의 삶으로 이어졌습니다.
가천대학교와 중앙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에서 사진교육 과정을 수료한 후, 사진아카데미 전임강사로 활동하며 수많은 사진가들을 길러냈습니다.
2016년부터는 (사)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를 이끌며, 한국의 자연과 문화유산을 사진으로 알리는 작업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어랑길』 시리즈로
세계 5대 명산,
백두대간과 9정맥,
차마고도와 마추픽추,
그랜드캐니언과 몽골 고비사막 등
다양한 국내외 산과 길을 기록해왔습니다.
2024년에는 770km의 해파랑길 전 구간 완주를 기념하며, 자연 속 사람들의 삶을 담은 완주기록집도 출간했습니다.
제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활동은 바로 장수사진 재능기부입니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13년 동안 인천 도서지역과 복지시설을 찾아다니며 5,000명이 넘는 어르신들의 영정사진을 무료로 촬영해드렸습니다.
사진은 기록이자, 존엄입니다. 어르신 한 분 한 분의 생애를 예우하며 남기는 한 장의 사진이, 제게는 가장 큰 보람이었습니다.
그동안
인천168보물섬사진전 특선(인천광역시장상),
서울국제사진전 수상,
인천시 봉사대상,
국제참언론인대상 등
다양한 상을 받았고,
KBS, MBC, SBS, YTN, OBS, 연합뉴스TV, LG헬로비전 등 다양한 방송을 통해 제 활동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저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과 기록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일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다음카페 **‘산들투어’**에서는 정기 산행과 사진 여행 정보를 공유하며,
유튜브 채널 **‘산들투어’**에서는 우리나라 둘레길과 산행기록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언제나 “길 위의 사람”으로 남고 싶습니다.
걷고, 담고, 나누며 살아온 삶.
그 속에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과 풍경이 제 사진의 주인공이자, 제 삶의 스승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렌즈를 통해 사람과 자연, 세대와 문화를 잇는 기록자가 되고자 합니다.
늘 한결같이, 진심으로 걷고 기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정보
연락처: 010-9904-9595 / 032-465-9595
주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433, 2층
다음카페: 산들투어
유튜브 채널: 산들투어
발행기관: (사)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 / 한국아트뉴스 / (주)산들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