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불천탑 사진문화관' 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 회원방문
사진가의 대표적인 오상조 사진가, 사진관장, 사진학 교수 상담
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 소속의 산들투어는 6월23일 천불천탑의 신비를 간직한 전남 화순군 운주사 입구에 '천불천탑 사진문화관'에 방문하였다
운주사 천불천탑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전시·교육·휴식 공간이 어우러진 천불천탑 사진문화관이 문을 열었다.
화순군립 천불천탑 사진문화관은 지상 2층 규모로 1층 제1전시실에는 카메라옵스큐라, 전시실, 영상실, 수장고, 사무실 등이 들어섰다. 2층 제2전시실에는 오상조도서실, 포토랩, 카페, 쉼터 등이 자리했다.
문화관은 카메라 30점과 운주사 관련 사진 작품 110점, 사진관련 도서 1000권, 필름 1000컷를 무상으로 기증한 오상조 관장의 기여로 조성됐다.
오상조 관장은 사진의 불모지인 전라도에 처음으로 대학 사진학과를 개설해 광주대 문화예술대학 학장과 한국사진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에서 오 관장이 기증한 운주사 탑과 불상 등을 담은 개관기념 특별전시 기획전을 연다.
아울러 운주사 옛 사진을 비롯해 고인돌, 화순적벽 등 주요 관광지와 화순군의 역사, 주민의 생활사, 카메라 등을 전시하는 기획전을 계획하고 있다.
산들투어 화순이야기찾아가기 일환으로 운주사와 고인돌유적지를 찾아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 사진촬영을 하였다.
특히 오상조 사진가의 샤진세계를 직접 접할 수 있는 도서관 사진암실 자료보관실과 당산나무 시리즈 작업실 등 현재 준비중인 사진가의 역활론에 대한 다양한 특강을 듣는 큰 기회가 되었다.
오상조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http://ptask.or.kr/bbs/board.php?bo_table=pp05&wr_id=2